커뮤니티

부모교육 손주교육

독서토론 가족식탁

하브루타 도서 소개

질문이있는교실 초등편

  • 하브루타영재교육협회
  • 2018-06-29 12:18:00
  • 122.38.107.86

 

저자소개

 

저자 : 하브루타수업연구회

저자 하브루타수업연구회는 듣는 공부를 말하는 공부로, 혼자 하는 공부를 함께 하는 공부로, 하 나의 정답을 다양한 해답으로, 지식을 외워서 시험 보는 교육에서 학생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꾀하는 하브루타 정신에 공 감하고 모인 교사들의 연구 모임이다. 학생들에게 질문의 본능을 깨워 주고 자신의 질문으로 수업에 뛰어들도록 하브루타 수업의 실제 적용 방안을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하고 피드백하고 있다. 교육의 본질인 생 각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교사가 먼저 탐구하고 실천하며 학생들로 하 여금 스스로 질문과 생각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자 : 전성수
2012년 하브루타 관련 서적 3권을 출간하면서 한국에 하브루타 바람을 일으킨 이후 지속적으로 하브루타를 연구, 보급하고 있다. 현재 부천대학교 교수이자 하브루타교육협회장이다.

저자 : 김석화
아이들과 하브루타하는 것이 에너지가 되는 30년지기 초등교사이다. 수업에 대해 고민을 나누고 도움을 주는 일을 사랑한다. 현재 서울고원초등학교 수석교사이자 서울초등하브루타교과교육연구회 회장이다.

저자 : 서순원
하브루타 적용 교수ㆍ학습과정안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여러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하브루타 직무연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서울창일초등학교 수석교사이자 하브루타수업연구회 연수부장이다.

저자 : 정경화
미술과에 하브루타를 적용한 수업을 실천하며 국어와 미술, 과학과 미술, 도덕과 미술 등 통합교육과정 적용 수업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대구함지초등학교 수석교사이다.

저자 : 정옥희
마냥 순수한 아이들과 하브루타로 행복한 교실을 꾸려가며, 네이버블로그 ‘은도토샘의 작은 씨앗 하나(http://ogisamo.blog.me)’에 하브루타 수업성찰기록을 하면서 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삶의 변화를 꿈꾸고 있다. 현재 인천장수초등학교 교사이다.

저자 : 정희란
2014년 하브루타수업연구회 회장을 지냈으며, 수업에서 실천한 하브루타를 선생님들과 함께 나누고 있다. 여러 권의 저서가 있으며 컨설팅과 연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서울봉은초등학교 수석교사이다.

저자 : 최대규
2014년 창의인성수업 하브루타 연구회원으로 활동하였다. 현재 서울보라매초등학교 수석교사이자 초등하브루타교과연구회 회원이다. 생활 속에서 시 쓰기를 좋아하며 학교에서 ‘하브루타와 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1부 호기심 있는 질문이 모든 교육의 출발이다

CHAPTER 01 왜 질문하는 수업인가

01. 하브루타란?
02. 암기할 것인가, 생각할 것인가?
03. 자기 주도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 내적 동기

CHAPTER 02 질문하는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01. 교실 속 두 가지 의미의 저요, 저요!
02. 떠들면서 하는 공부, 하브루타
03. 하브루타를 수업에 적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
04. 친구 가르치기로 하브루타 수업하기
05. 하브루타 수업 과정 및 모형

CHAPTER 03 하브루타로 엮어 가는 행복한 교실
01. 교실에서 느끼는 행복한 변화
02. 하브루타를 통한 생각 나누기
03. 하브루타로 풀어 가는 배움 중심 수업
04. 모든 교실에 하브루타가 꽃피기를……

CHAPTER 04 질문이 살아 있는 교실로 거듭나기
01. 하브루타의 걸림돌은 교사의 가르침 본능
02. 학생 중심 하브루타의 실천
03. 그림책으로 논쟁 하브루타 하기
04. 입장 바꿔 논쟁 하브루타 하기

2부 질문·토론·협력 수업의 중심에 하브루타가 있다

CHAPTER 01 수업에서 하브루타를 어떻게 적용할까

01. 왜 수업에 하브루타인가?
02. 수업에서 스스로 생각하며 상호 협력적인 대화를 하려면……
03. 하브루타 수업은 계속 진행형

CHAPTER 02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실을 위한 하브루타
01. 우리 교실에서 질문은 어디로 갔을까?
02. 질문하는 하브루타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
03. 질문하는 대상을 다양하게
04. 어떻게 질문 수준을 높일까?
05. 그림 그리면서 하브루타 하기

CHAPTER 03 즐겁게 논쟁하는 교실
01. 지금 우리 교실은……
02. 질문하고 생각하는 논쟁 하브루타 과정
03. 익숙한 것도 새로운 시각으로 생각하기
04. 짝과 맘껏 이야기 나누기
05. 즐겁게 논쟁 하브루타 하기

CHAPTER 04 여러 교과를 융합한 하브루타 수업
01.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
02. 국어 수업 하브루타 질문 만들기
03. 미술 수업 하브루타 질문 만들기
04. 교과 융합 하브루타의 실제
05. 하브루타를 향한 긍정적인 시선이 시작이다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학생들에게 공부로 수다 떨게 하라!”
질문, 토론, 소통, 협력, 인성, 창의성, 실력을 한 방에!

수다 떨며 공부하는 하브루타로 자기주도 학습의 힘을 키워라

교육학의 정답은 자기주도 학습이다. 자기주도 학습은 교사가 가르침을 내려놓고 학생 스스로 즐겁게 공부하게 해야 가능하다. 그 시작은 호기심 있는 질문이다. 교육의 본질이 생각의 힘, 즉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라면 가장 쉽고 효율적으로 생각을 키우는 방법은 학생에게 말을 하게 하는 것이다. 말이 생각을 부르기 때문이다. 토론하고 논쟁하다 보면 자신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생각들이 튀어나온다. 토론하면서 머리로는 치열하게 생각하게 된다.
하브루타는 질문하고 토론하면서 소통하는 공부이다.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생각을 교류하고 경청하고 배려하고 협력하는 공부이다. 질문하고 토론하는 공부이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아주 좋다. 하브루타가 기존 수업과 가장 다른 점은 듣고 적으면서 하는 공부, 혼자서 책과 씨름하는 공부가 아니라, 말로 질문하고 토론하면서 공부하고, 친구들과 떠들면서 공부하고, 하나의 정답이 아니라 다양한 해답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친구들끼리 서로 설명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다 보면 그 내용이 완전히 자기 것이 된다.

교육혁명을 꿈꾸는 교사들을 위한, 학생들과 함께 하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하브루타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담았다. 하브루타를 시행하면서 직접 경험한, 수업 준비부터 수업에서의 학생들 반응과 결과 등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할 때 일어날 수 있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하브루타를 적용해보고 싶으나 혹시 실패할까 두려워 주저하는 교사라면 이 책에서 제시한 수업계획안을 하나씩 따라 해보며 하브루타 수업을 확장시켜 가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입시 위주의 한국 교육에 절망하는 교사라면, 먼 미래를 볼 때 교육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교사라면, 학생들과 함께 하는 수업을 희망하는 교사라면 바로 적용해보라. 학생들이 살아 있는 즐거운 수업, 행복한 교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