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부모교육 손주교육

독서토론 가족식탁

하브루타 도서 소개

하브루타질문수업

  • 하브루타영재교육협회
  • 2018-05-04 02:59:00
  • 211.108.182.111

하브루타 질문 수업

책소개

 

『하브루타 질문 수업』은 질문하고 답하고 토론하며 더 나은 의견과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ㅇ많은 선생님들이 선배 교사들이 먼저 겪었던 어려움과 문제들을 겪지 않고 함께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한 책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함께 시작해보자’는 마음으로 손을 내미는 이 책이 교사와 아이들이 모두 행복하고 성장하는 수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

저자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는 질문과 대화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이끌어 가는 수업을 연구 하고 있다. 평범한 선생님들이 만나 지극히 평범함으로 특별한 수업을 만들어 가고 있다. 경남의 마산, 진해를 포함하는 창원 지역에서 시작하여 9개 지역의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배움 중심 수업을 연구하고 있다. ‘2015년 교육부 주관 인성 중심 수업사례 최우수상’

저자 : 양경윤
창원 안계초 수석 교사
20년간 초등학교 교사로서 일하였으며, 수석 교사가 되고 3년째 많은 선생님들께 100회 이상 수업을 공개하고 아이들의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다. 현재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교사들을 대상으로 배움 중심 수업뿐만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 리더십 교육, 독서 교육 등 여러 주제로 강의해 왔다. 학부모들에게는 진로 지도, 공감능력 강화, 자녀를 위한 행복 컨설팅, 청소년 두뇌와 게임 절제력 등의 강의로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또한 지역 사회에서 행운을 가져다 주는 감사일기 쓰기를 컨설팅함으로써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고 있다.

저서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http://cafe.naver.com/drhedu

저자 : 김선임
함안 호암초 수석 교사

저자 : 이근영
창원 안계초 교사

저자 : 이미선
창원 삼계초 교사

저자 : 김진호
창원 안계초 교사

저자 : 신소미
창원 광려초 교사

저자 : 강지나
창원 광려초 교사

저자 : 조아람
창원 광려초 교사

저자: 김현주
창원 광려초 교사

목차

Part1. 교사, 질문을 만나다
Chapter 1 ·. 질문 수업, 무엇이 다르지?
Q1 왜 질문 수업일까? /15
Q2 왜 아이들의 질문으로 시작하지? /23
Q3 너무 시끄럽고 혼란스럽지는 않을까? /28
Q4 토론 형식, 배우지 않아도 가능해? /34
Q5 교사의 역할은 뭐지? /41
Q6 하브루타는 뭘까? /47
Q7 유대인의 하브루타와 질문 수업의 차이점은? /53

Chapter 2 ·질문 수업, 무엇이든지 가능해?
Q8 모든 과목에 적용 가능해? /60
Q9 교과서 진도는 어떡해?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은? /72
Q10 말만 하다 보면 암기가 될까? /81
Q11 말만 하다 보면 글쓰기가 될까? /87
Q12 시험 점수가 낮게 나오지 않을까? /93
교사 이야기
▶ 이미선-교사, 나를 바꾸다 /100
▶ 강지나-더불어 함께로 굳건해지다 /102

Part2. 학생, 질문을 던지다
Chapter 3 ·질문으로 수업을 한다고?
Q13 질문, 어떻게 시작하지? /109
Q14 질문에도 급이 있을까? /118
Q15 질문을 만들지 못하는 아이는? /124
Q16 질문이 학습 주제에서 벗어나면? /127
Q17 질문으로 놀 수 있을까? /133
Q18 배경지식 없이 대화가 가능해? /140
Q19 질문 공책, 어떻게 만들까? /145

Chapter 4 ·짝 대화로 수업을 한다고?
Q20 어떻게 짝을 짓지? /152
Q21 짝과의 개인적인 대화는? /160
Q22 대화하지 않는 아이는? /164
Q23 짝의 수준은? /170
Q24 아이들의 오개념은? /174
교사 이야기
▶ 이근영-질문 학습 공동체를 이야기하다 /181

Part3. 질문에 질문을 더하다
Chapter 5 ·질문 수업에 질문을 더하다
Q25 질문 수업에 수업모형이 필요해? /193
Q26 질문 수업을 하다 보면 지겨워지지 않을까? /199
Q27 교사도 답을 못하는 질문은? /205
Q28 질문 수업에서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210

Chapter 6 ·학급살이에 빛을 더하다
Q29 대화식 독서 이야기 /217
Q30 교실, 긍정 언어로 넘치다 /224
Q31 인성 교육으로 나아가다 /233
Q32 질문으로 학급을 만나다 /241
Q33 학급 규칙, 함께 만들다 /248
Q34 질문, 가정과 연계하다 /258
에필로그 /264
부록. 질문 색인표 /268
 
하브루타 질문 수업 도서 상세이미지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