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부모교육 손주교육

독서토론 가족식탁

하브루타 도서 소개

홍익희의유대인경제사

  • 하브루타영재교육협회
  • 2018-04-25 03:13:00
  • 211.108.182.111

 

책소개

홍익희의 유대인 경제사』 제7권 《미국 근대 산업사는 재벌의 역사》. 이 책은 5천 년 핍박과 고난의 역사 속에서 살아남아 세계 경제를 주무르는 유대인의 경제사를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이를 통해 우리에게 닥친 경제위기 극복의 해법과 미래의 성장 동력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지 해답을 보여주고 있다. 총 10권의 시리즈로 완간할 예정이다.

 

저자 : 홍익희

저자 홍익희는 서울고와 한국외대 스페인어과를 나와 1978년 KOTRA에 입사했다. 이후 보고타, 상파울루, 마드리드무역관을 거쳐 경남무역관장, 뉴욕무역관 부관장, 파나마무역관장, 멕시코무역관장, 마드리드무역관장, 밀라노무역관장을 끝으로 2010년 정년퇴직했다. 현재는 세종대학교 교수로 ‘리더십’, ‘서양 종교의 이해’를 가르치고 있다.
그는 32년간 수출전선 곳곳에서 유대인을 접하며 그들의 장단점을 눈여겨보았다. 우리나라의 앞날도 제조업보다는 그들이 주도하는 서비스산업에 있다고 보고 10년 전부터 유대인 경제사에 천착해 아브라함에서부터 현대의 월스트리트에 이르기까지의 그들 궤적을 추적했다. 그 결과로 2013년에 축약본인 《유대인 이야기》를 출간해 화제를 모았다. 현재는 한 권에 담지 못한 방대한 이야기들을 10권짜리 시리즈 《유대인 경제사》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

 

목차

Ⅰ 대서양을 건너간 유대인들
01 청교도의 신대륙 이주
02 동토의 시베리아 개척
03 유대인들 몰려오다
04 청교도와 유대교
05 식민지, 영국의 정책에 반발하다
06 유대인들의 삼각무역으로 부흥한 뉴욕
07 미국, 독립을 쟁취하다
08 미국 제조업은 산업스파이로부터
09 미국, 전방위로 영토를 넓혀가다
10 미국의 분수령, 남북전쟁
11 미국의 산업혁명
12 유대인의 본격적인 이주
# 아슈케나지에 대한 일설

Ⅱ 미국 근대 산업사는 재벌의 역사
01 JP 모건의 등장
02 록펠러의 등장
03 미국 산업을 양분한 두 재벌
04 공황의 두려움이 연준을 탄생시키다
#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부터 카를 마르크스의《자본론》까지
# 세계 금융의 절대강자, 런던 금융시장

Ⅲ 대공황의 역사는 반복된다
01 1907년 공황
02 1929년 대공황 전야
03 만약 벤저민 스트롱이 살아 있었더라면
04 보호무역주의 대두, 공멸로 치닫다
05 루스벨트의 개혁, 수정자본주의

책 속으로

세계 각국의 금융과 유통 등 서비스산업의 중심에는 언제나 유대인들이 있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알게 모르게 유대인들의 영향력이 강하게 미치고 있다. 이제는 유대인이 그동안의 개인적인 관심사의 대상을 넘어 우리 경제에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거대한 존재가 되었다. 금융산업을 비롯한 서비스산업의 뿌리를 살펴보면 어김없이 유대인들이 있었다. 경제사에서 서비스산업의 창시자와 주역들은 대부분 유대인이었다. 더 나아가 세계 경제사 자체가 유대인의 발자취와 궤를 같이하고 있었다. 이 책은 오늘날 세계의 부와 권력...

세계 각국의 금융과 유통 등 서비스산업의 중심에는 언제나 유대인들이 있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알게 모르게 유대인들의 영향력이 강하게 미치고 있다. 이제는 유대인이 그동안의 개인적인 관심사의 대상을 넘어 우리 경제에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거대한 존재가 되었다. 금융산업을 비롯한 서비스산업의 뿌리를 살펴보면 어김없이 유대인들이 있었다. 경제사에서 서비스산업의 창시자와 주역들은 대부분 유대인이었다. 더 나아가 세계 경제사 자체가 유대인의 발자취와 궤를 같이하고 있었다. 이 책은 오늘날 세계의 부와 권력을 거머쥔 유대인에 대한 이야기다. 비단 오늘날의 유대인뿐 아니라 역사 속 유대인의 궤적도 추적하였다. 이는 역사를 통해 서비스산업의 좌표를 확인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대비하기 위한 되새김질이기도 하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