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부모교육 손주교육

독서토론 가족식탁

정기모임

입문과정을 마친 분은 누구나 참여 가능한 따끈따끈한 모임 !!

세계인의 육아-이현주

  • 이현주
  • 2019-11-04 15:53:00
  • hit18
  • 211.46.136.57
<세계인의 육아-독일>
작성자 : 이 현 주
독일편을 보면서 제가 가지고 있는 교육관-”스스로 하게 하라!“-과 일치하는 부분과 유아교육을 전공하면서 관심 있게 공부한 ”발도로프 교육“이 성과 위주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서 흔들리기 쉬운 마음을 다잡게 해주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독일교육의 힘이 세계 1위의 산업경쟁력을 가진 지금의 독일을 만들었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국가도 독일이라고 합니다. 독일교육과 같이 질서유지, 근면함, 인성교육, 기초교육을 중요시하는 부분은 우리나라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부분인데, 우리나라와 다른 독일교육의 힘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독일교육은 왜 강할까?
첫 번째로는 성과 위주와 성적순으로 줄 세우는 교육이 아닌 질서를 잘 지키며 선행을 하고, 공동생활협력을 중요하게 여기며 사회성이 있고 적응을 잘 하는 아이를 더 좋게 본다는 것입니다. 선행학습이 없는 꼴찌도 당당하고 행복한 교실이 인상 깊었으며, 무엇보다 인성교육을 강조하며 자유로움 속에서 재능에 맞고 좋아하는 일을 찾아 독립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라는 것이 마음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도 그렇게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기다려줄 줄 아는 부모로 함께 성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스스로 하게 하라. “라는 가정교육입니다.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어 평생을 배부르게 먹고 살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이스라엘의 교육법과 같이 독일의 교육법 또한 혼자 할 수 있다는 격려와 지지를 아끼지 않고, 끝까지 지켜보며 스스로 할 수 있게 해주어 책임감과 자신감을 길러주며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초등 1학년 자녀가 행복 배움 학교에서 발도로프 교육과 협력해서 함께 해나가는 학교 밖 탐험 등으로 사회성을 배우고 있습니다. 만족감을 느끼고 있지만 현 사회에서 공부에 뒤처지면 어쩌나…. 하는 염려가 들 때마다 정말 우리 아이와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고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순간순간 깨달으며 소신껏 가는 길을 가야겠다는 다짐을 해보게 되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스스로 하게 하는 교육과 하브루타를 통해 소통하며 함께 하고, 기다려주고 지켜주는 부모와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1]

열기 닫기

  • 하브루타영재교육협회 2019-11-04
    독일의 발도로프교육이 그 시작점은 위로올라가면 유대인교육의 한 뿌리에서 나왔습니다.
    자연주의적인 철학을 가미하여 발전하였지요.
    독일의 자연친화적인 환경이 어울어진 훌륭한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이현주선생님이 염려하신것처럼 성적위주의 우리현실과 어떻게 접목해야할지가 관건이지요.
    토론식교육은 이제 일선의 교육현장에서 이미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하브루타공부방법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텍스트를 교과서로 해도 무방하며 영역을 넓혀 어떤것도 가능하니까요.
    학교교육의 현실을 무시할 수는 없기에 조화를 이루는것이 관건이지만,
    이는 부모님과 일선교사들이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